선재한의원

수험생건강
수험생에게 더욱 필요한 다양한 건강 필수지식을 얻는다
스트레스
복잡다양한 스트레스의 발병 증상과 한방요법을 알 수 있다
다이어트
다양한 한방요법으로 자연스러운 다이어트 효과를 얻는다
보약양생
보약 기초상식과 정보를 통해 내 몸에 맞는 보약을 찾는다
본초섭생
한약재의 다양한 이용정보로 바른 사용법을 안다
일반건강
각종 질환의 한방요법을 안다
여성건강
각종 부인과 질환의 예방과 진단 치료법을 안다
어린이
각종 소아질환의 예방과 다양한 치료요법을 안다
생활건강
현대인의 몸과 생리에 맞는 생활건강정보를 얻는다
자가진단
몸의 이상 신호를 감지하여 증상과 원인을 조절한다.
언제나 좋은이웃, 선재한의원 한방 자가진단 마당입니다.


분류 병증 | 진단 |
건망증
 선재  | 2010·05·15 20:17 | HIT : 4,249 | VOTE : 679 |
건망증이란?

건망증이란 머리속에 들어있는 정보가 잘 떠오르지 않아 어떤 일을 순간에 깜빡 잊어  버리는 현상으로, 다시 상기를 시켜주면 깜빡한 것을 생각하게 된다. 건망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뇌 속에 정보를 효율적으로 저장하지 않아, 그것을 끄집어내어 회상하는 과정에 혼선이 빚어져 기억력이 다소 떨어진 것이다.  
특히 수험생의 경우에는 한꺼번에 워낙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저장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공부에 관한 중요한 정보는 제자리에 차곡차곡 저장시키려 노력하지만 사소한 것은 대충 아무 곳에 저장시켜 놓기 때문에 다음에 그 정보가 잘 꺼내지지 않는 것이다. 수험생들에게서 나타나는 건망증은 병적이기보다는 마음이 여유롭지 못하고,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압박감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건망증이 심해지면 혹시 치매가 오는 것은 아닌지, 기억력이 너무 떨어진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게 된다. 그러나, 건망증은 뇌세포의 영구적 손상에 의한 것이 아니므로 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훈련을 통해 뇌의 회로를 단련시키면 충분히 회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의보감》에서는 건망증을 심장(心臟)과 비장(脾臟)이 허(虛)해서 생긴다고 했다. 근심, 걱정, 두려움이 지나치면 심장과 비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고, 그에 따라 기억력과 정신력이 떨어져서 건망증이 생긴다는 것이다. 수험생 건망증도 같은 원리에 의한다. 지나친 스트레스와 신경과민으로 인해 심장과 비장이 상하여 심각한 건망증이 생기는 것이다.

수험생 건망증 발생 원인을 구체적으로 찾아본다면 다음과 같다.
① 입시에 대한 지나친 스트레스나 긴장감으로 인해 뇌가 복잡해졌다.
② 미래에 대한 불안 초조, 우울한 감정이 강하여 집중력이 떨어졌다.
③ 공부에 지쳐 뇌가 무기력해졌다.
④ 심하게 공부에 집착하거나 강박증이 있을 경우, 오히려 사소한 것을 잘 잊어버리게 된다.
⑤ 수면 시간의 부족으로 정보의 저장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⑥ 운동 부족으로 기억회로가 둔해진다.
⑦ 영양 결핍으로 뇌에 영양이 부족해졌다.

▶ 건망증과 치매
건망증이 심한 사람은 ‘혹시 치매가 오는 것은 아닐까?’ 걱정을 많이 한다. 물론 치매의 시초로 건망증이 있을 수는 있으나, 건망증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치매가 되는 것은 아니다.
건망증은 치매와 같은 뇌 질환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회상능력 장애로 깜빡하는 것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아! 맞아’라면서 다시 기억해 낼 수가 있다. 반면 치매는 뇌 세포가 영구적으로 파괴되어 새로운 사실을 배울 수도 없고, 기억할 수도 없으며, 자신이 무엇을 잊었다는 사실 자체를 알지 못하므로 기억상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치매에 걸리면 기억력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판단력도 떨어지며 성격도 변해서 완전히 딴 사람이 되어버리므로 건망증과는 확연히 구별이 된다. 그러니, 건망증이 있다고 해서 치매가 아닐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 왜 건망증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날까?
남성에 비해 여성, 특히 주가 건망증이 심하다. 주부들은 ‘애를 낳고 건망증이 심해졌어요. 애를 낳을 때 마취를 하면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하던데요’라고 하며 ‘마취’를 탓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여성들이 건망증이 많은 것은 임신, 출산, 폐경 등 여성호르몬의 심한 변화로 인한 것이지 마취로 인한 것은 아니다. 또한 매일 반복되는 가사노동만 하다보면 뇌에 새로운 자극이 들어오지 않아 건망증이 잦아지게 되는 것이다.
거기다 고부갈등, 남편, 자녀 문제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주부 우울증으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면, 건망증은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전업주부이더라도 늘 새로운 것에 도전을 하고, 창조적인 일을 생각해내도록 노력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좋은 이웃, 선재한의원입니다.
     
  변비 자가 진단표  선재 10·05·15 3055
  치매신호 자가 진단표  선재 10·05·15 2961
  진단   건망증 자가 진단표  선재 10·05·15 3008
병증     건망증  선재 10·05·15 4249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GGAMBO


Copyright(C)2000 선재마을 All right reserved.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로 봉은사 정문 옆, 2층 선재한의원
Tel : 02-518-0845, 국민은행 818-21-0284-173 김경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