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재한의원

수험생건강
수험생에게 더욱 필요한 다양한 건강 필수지식을 얻는다
스트레스
복잡다양한 스트레스의 발병 증상과 한방요법을 알 수 있다
다이어트
다양한 한방요법으로 자연스러운 다이어트 효과를 얻는다
보약양생
보약 기초상식과 정보를 통해 내 몸에 맞는 보약을 찾는다
본초섭생
한약재의 다양한 이용정보로 바른 사용법을 안다
일반건강
각종 질환의 한방요법을 안다
여성건강
각종 부인과 질환의 예방과 진단 치료법을 안다
어린이
각종 소아질환의 예방과 다양한 치료요법을 안다
생활건강
현대인의 몸과 생리에 맞는 생활건강정보를 얻는다
자가진단
몸의 이상 신호를 감지하여 증상과 원인을 조절한다.
한방 보약양생 마당입니다.


분류 양생 | 추천처방 |
한방치료의 원리 1 - 망문문절
 선재  | 2010·05·15 18:15 | HIT : 4,150 | VOTE : 489 |
한방치료의 원리 1

남극에서는 지구의 대기환경에 대한 연구가 수십년째 진행중이라고 한다. 남극의 만년설을 분석함으로써 그 눈이 내린 당신의 지구환경을 밝히는 작업이다. 얼음 한덩이, 거기에 전 지구의 환경정보가 모두 담겨 있다. 부분적으로 일어나는 작은 변화를 잘 관찰하면 그 변화를 일으킨 전체를 살필 알 수 있다. 이를 옛사람들은 '한 티끌 속에 우주가 담겨있다(一微塵中含十方)'고 말하였다.

전체가 하나에 포함되어 있다는 이러한 동양적인 사고방식은 요즈음 한반도의 나비 한 마리의 날개짓이 어쩌면 지구 반대편의 폭풍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카오스이론으로 발전하기도 하였다. 이라크에 떨어진 폭탄 한발이 뉴욕의 주식시장을 흔들고 그 결과는 한국주식의 폭락으로 마침내 가계에 영향을 미친다. 모든 현상은 서로서로의 조건에 의존하고 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하나의 미세한 조건이 변하면 전체적인 변화를 유발한다. 전체는 부분에 나타나고 부분은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부분을 통하여 전체를 알 수 있다' 즉 '부분이 전체를 대표한다'는 이러한 사고방식은 동양철학의 바탕임과 아울러 한의학의 대표적인 원리의 하나이다. 맥박이나 호흡 모습 등등의 외부적인 변화를 잘 관찰하면 보이지 않는 내부 장기의 상태와 변화를 짐작할 수 있다. 특히 내부 장기의 이상은 그 내부장기를 순환하는 혈액의 흐름 곧 맥박에 반영되기 마련이다. 맥상을 잘 관찰하여 내장의 이상유무를 진단함이 바로 진맥(診脈) 즉 맥을 살핌이다. 부분을 살펴 전체를 진단하고, 손 발 귀 머리 등등 부분을 자극하여 전체를 치료하는 한의학 특유의 진단법과 치료법이 여기서 비롯되었다.

한의학의 진단법을 관형찰색(觀形察色)을 통한 망문문절(望聞問切)이라고 한다. 드러난 모습의 변화와 아울러 여러 양상의 변화를 살핌을 통하여, 환자의 상태를 잘 보고(望) 그 상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聞), 자각상태에 대한 여러 질문을 통한 다음(問), 맥상과 피부에 대한 여러 접촉방법(切) 즉 맥진 복진 등등을 종합하여, 보이고 느껴지는 변화를 통하여 보이지 않는 병의 상태를 판단함이 바로 한의학의 진단법이다.
이러한 여러 방법을 통하여 진찰을 이루어 진다. 사상의학을 창안하신 동무 이제마 선생은 밥먹는 것, 화장실 가는 것, 잠자는 것 등등도 종합하여 그 사람의 체질을 파악하고 처방을 내렸다고 한다. 작은 변화를 세심히 관찰하는 것, 부분의 변화가 전체를 나타낸다는 이러한 사고방식은 비단 한의학을 전공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건강을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져야 할 사고방식이다. 자신의 정상상태와 다른 변화가 일어났을 때 이를 놓치지 않는 자세, 그것이 건강에의 지름길이다.

한의학에서는 생명현상의 총체적인 흐름을 기(氣)라고 한다. 전신을 기가 순환함으로써 사람은 생명을 유지한다. 기의 순환이 멈추면 생명활동은 멎는다. 혼과 백이 분리되어 삶을 마감한다.

이러한 기(氣)가 인체를 순환하는 길이 있다. 이를 경락(經絡)이라고 한다. 14개의 큰길과 여러 작은 길들이 있다. 그런데 이 경락에는 내부를 순환하는 기가 밖으로 나오는 곳이 있다. 시장과도 같은 곳이다. 그것을 우리는 경혈(經穴)이라고 한다. 360여개의 경혈이 역대 문헌에 있었고, 그외에도 많은 연구에 의해 수많은 새로운 혈들이 발견되어 치료에 응용되고 있다.

모든 생산지의 정보가 시장에 모여 가격이 결정된다. 결정된 가격은 다시 각지의 생산량에 영향을 미친다. 모자라면 더 많이 생산하고 남으면 품목을 다시 조절한다. 경혈도 마찬가지이다. 인체 내부의 온갖 정보가 이곳 경혈에서 나타난다. 이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우리는 내부장기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장기의 활동에 대한 적절한 통제가 이 경혈을 통제함으로써 이루어 질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경혈이라고 하였지만, 근래 서양의학에서는 이를 '장기의 반응점' '장기대표점' '대표역' 등등의 이름으로 부른다. 내장활동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곳, 또는 지역일 뿐만 아니라, 그곳을 자극함으로써 역으로 장기활동을 통제할 수 있음이 여러 실험을 통하여 입증된데서 나온 이름이다.

이러한 작용을 하는 경혈을 통제하는 방법 그것이 바로 침과 뜸이다. 한의학의 치료법에 일침이구삼약(一鍼二灸三藥)이라는 말이 있다. 인체에 비정상적인 변화 즉 병이 일어나면 먼저 침을 쓰고 다음으로는 뜸을 뜨고 그래도 안되면 약을 써야한다는 말이다. 부분을 자극하여 전체를 조절함이 침과 뜸이고, 그 단계를 넘었을 때 전체를 다스리는 방법이 바로 약이다. 세 방법 모두 이상이 나타난 기의 흐름을 바로잡는  방법들이다.  (계속)
선재한의원(sunjae.net)
좋은 이웃, 선재한의원입니다.
     
  머리는 차게, 배는 따뜻하게...  선재 10·05·15 4288
  보약 쓰는 법  선재 10·05·15 5097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GGAMBO


Copyright(C)2000 선재마을 All right reserved.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로 봉은사 정문 옆, 2층 선재한의원
Tel : 02-518-0845, 국민은행 818-21-0284-173 김경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