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재한의원

수험생건강
수험생에게 더욱 필요한 다양한 건강 필수지식을 얻는다
스트레스
복잡다양한 스트레스의 발병 증상과 한방요법을 알 수 있다
다이어트
다양한 한방요법으로 자연스러운 다이어트 효과를 얻는다
보약양생
보약 기초상식과 정보를 통해 내 몸에 맞는 보약을 찾는다
본초섭생
한약재의 다양한 이용정보로 바른 사용법을 안다
일반건강
각종 질환의 한방요법을 안다
여성건강
각종 부인과 질환의 예방과 진단 치료법을 안다
어린이
각종 소아질환의 예방과 다양한 치료요법을 안다
생활건강
현대인의 몸과 생리에 맞는 생활건강정보를 얻는다
자가진단
몸의 이상 신호를 감지하여 증상과 원인을 조절한다.
한방 보약양생 마당입니다.


분류 양생 | 추천처방 |
장수를 위한 효도선물
 선재  | 2010·05·15 18:13 | HIT : 4,430 | VOTE : 529 |
장수를 위한 효도선물
  
  역(易)에 의하면 하늘이 만물을 나게 할 때 처음으로 물을 내고(天一生水) 그 물 속에서 불이 나와서 나머지 오행이 갖추어져서 우주가 형체를 드러내게 되었다고 한다.  사람도 그와 같아서 인체의 원기는 물에 해당하는 신(腎)에서 비롯되고, 그 다음 심장의 불기운(火)에 의하여 그 원기가 전신을 순환하여 생명활동은 온전함을 갖추게 된다. 신의 수가 굳건할 때 심의 화를 적절히 제어하여 물기운은 위로  오르고 불기운은 아래로 순환하는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상태 즉 건강은 유지될 수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거나 극히 허약하여 신수가 부족하게 되면 심화는 아래로 순환하지 못하고 위로 치솟게 되어 온갖 부조화 현상이  초래된다. 물과 불의 부조화(水火未濟)가 만병의 근원인 셈이다. 아래는 차고 위는 뜨거우며, 심장은 무리하게 가동되는데도 전신의 순환은 제대로 이루어지지않고, 맑은 정신과 평상심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온갖 화병과 순환기 장애, 그리고 성인병으로 말하는 대사이상과 수많은 기능성 장애와 기질적  질환이 드러
난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질병이 모습을 드러내기 전에  생리의 조화를 잃어버리지 않게 해야 한다. 생리부조화의 단초를 잡기 위해서는 신수와 심화의 상태를  살피고 보강하여야 한다. 이러한 원리에 의하여 원초적인 생명력을 더욱 보강하여 질병의 치료와 아울러 근본을 다스릴 수 있도록 처방된  약들이 역대의 장수를 위한 약들이다.  연령고본단, 경옥고, 공진단 등이 그 대표적인 처방들이다.

  연령고본단은
'수명을 늘리고(延齡) 근본을 더욱 굳건히(固本) 하며 생명의 근본을  북돋우는 약'(丹)이란 뜻의 처방으로 이 단이란 이름이  붙은 것으로 보아서 불로장생을 추구하였던 도가의 처방정신이 담긴 약임을 알 수 있다. 30여가지의 인체의 근본원기를 북돋우고, 전신의 원활한 기의 순환을 돕는 약재로 이루어진 이  처방은  만성 피로와 아울러 골다공증 면역력저하 고혈압 심장병 등등의 노인성질환에 탁효를 보인다. 골다공증 관절염 신경통 등등 뼈가 약해져서 오는 질병들에 특히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경옥고는
온갖 잡귀를 물리치는데 으뜸인 옥과도 같이 일체의  나쁜 기운를 쫒아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약이란 의미가 담겨 있다. 동의보감에는 '생명의 원천인 정(精)을 채우고, 골수를 보(補)한다. 흰머리를 다시 검게하며, 빠진 치아를 다시 나게 한다. 만신(滿身)이 모두 갖추어져 모든 병이 물러나게 한다. 허약하여 일어나는 백 가지 병, 몸이 마르거나 안색이 좋지 않거나 중년에 양기가 떨어지고  정신이 오락가락 하는 일 부인이  자식이 없거나 몸이 차거나 손발이 떨리는 등 육체적 정신적 모든 병을 다스린다.'고 되어 있다.  

  경옥고는 생명의 원천인 수(水)기운을 돕고 피를 보하는 지황, 불순물을 제거하고 심(心)을 보하여 진정 안신시키는 복령, 원기를 채우고 폐를 보하며 기를 보하는 인삼, 비위를 돕고 전신의 기혈을 나게 하는 꿀, 이상의 4가지 약들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 오장과 기혈을 골고루 보한다. 닭소리 개소리가 들리지 않는  곳에서 3일낮 3일밤 동안 약을 만들어  먼저 천지신명에게 제사를 지낸 다음 복용해야 한다는 다소 신비스러운 이야기가 덧붙여 있다.

  경옥고는 옛부터 허약한 이들의  강장제로 특히 노인들의  대표적인 보약으로 애용되어 왔다. 보혈 강심작용이 있어 빈혈이나 만성소모성질환, 피로 방지, 심장쇠약 등에 빈혈이 있는 이에게 특히나 추천할 만하다.

  공진단(拱辰)은
'북극성이 하늘의 모든  별들을 껴안듯이 모든 약들을 다 포함할  수 있는 약' '세월을 내 품안에 안듯이 노화를 방지하는 약' '천자의 덕화에 모든 사람들이 복종하여 귀의하듯이 누구에게나 이로운 모든 약 중에서 으뜸되는  약'이다. 불로장수를 바라며 신선의 도를 닦는 사람들이 최고로 치던 약이다.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을 타고 난 사람이라도 이 약을 복용하면, 이 약이 하늘이 내린 생명의 원천적인 기운(天元一氣)을 굳건하게  하여, 수(水)를 오르게 하고  화(火)를 내리게 하므로(水昇火降) 백병이 생길 수 없게 한다' 동의보감에 적힌 이 약의 효과에 대한 설명이다. 기를 순환시키는 사향, 원기를 보하는 녹용, 피를 보하는 당귀, 호흡기를 좋게하는 산수유가 기본 처방이다. 언제나 머리가 맑을 수 있고 몸이 가벼워질 수 있도록  수승화강의 상태를 유지시키는 약이다.   선재한의원(sunjae.net).
  
좋은 이웃, 선재한의원입니다.
     
  보약 쓰는 법  선재 10·05·15 5220
   웃음도 울음도 보약이다  선재 10·05·15 2362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GGAMBO


Copyright(C)2000 선재마을 All right reserved.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로 봉은사 정문 옆, 2층 선재한의원
Tel : 02-518-0845, 국민은행 818-21-0284-173 김경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