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재한의원

수험생건강
수험생에게 더욱 필요한 다양한 건강 필수지식을 얻는다
스트레스
복잡다양한 스트레스의 발병 증상과 한방요법을 알 수 있다
다이어트
다양한 한방요법으로 자연스러운 다이어트 효과를 얻는다
보약양생
보약 기초상식과 정보를 통해 내 몸에 맞는 보약을 찾는다
본초섭생
한약재의 다양한 이용정보로 바른 사용법을 안다
일반건강
각종 질환의 한방요법을 안다
여성건강
각종 부인과 질환의 예방과 진단 치료법을 안다
어린이
각종 소아질환의 예방과 다양한 치료요법을 안다
생활건강
현대인의 몸과 생리에 맞는 생활건강정보를 얻는다
자가진단
몸의 이상 신호를 감지하여 증상과 원인을 조절한다.
한방 다이어트 지킴마당입니다.


분류 다이어트 | 관련병증 | Q&A |
비만과 운동
 선재  | 2010·05·15 18:04 | HIT : 4,277 | VOTE : 574 |
비만과 운동

지나치게 운동만 한다고 한다면 비만치료에 특별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심한 운동을 하면 허기가 져서 과식을 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체가 피로하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규칙적으로 하는 운동은 비만치료에 많은 부수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운동을 해서 소비하는 칼로리는 너무 적은 양이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운동은 별 효과를 볼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는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사람들의 말이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생각한 것 이상의 효과가 있다.

우선 운동을 하면 인체에 저장된 지방이 감소하기 시작한다. 비만한 사람이 운동을 하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므로 비만을 줄일 수 있다. 혈액 속에 떠도는 지방 분자는 연료와 같은 구실을 한다. 즉 근육이나 각종 신체기관이 원기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하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

운동의 두번째 효과는 근육이 강해진다는 점이다. 근육은 많이 활동할수록 건강해지는 특성이 있다. 근육은 지방조직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그러므로 근육이 강해지고 원기 왕성해질수록 신체의 기본적인 신진대사량은 증가한다. 인체가 소모하는 칼로리의 90%는 근육이 사용한다. 활동을 하지않고 조용히 있기만 하여도 근육은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킨다. 그러므로 근육운동을 계속하면 칼로리의 소모량이 증가하여 비만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한번 운동을 하면 그 효과가 48시간까지 지속된다. 그러므로 운동후 48시간 동안은 운동을 전혀 하지않은 기간보다 신진대사율이 10% 정도 증가한다. 신진대사율이 증가하면 체내에 축적된 칼로리의 소모량 또한 증가한다. 즉 하루 30분만 운동을 하면 이틀 동안 많은 칼로리가 소모된다.

이렇게 운동을 하면 기본적인 신진대사율의 증가와 에너지소모가 증가되는 외에도 비만의 근본적인 원인의 해소에 도움이 된다. 비만한 사람과 비만하지않은 사람의 차이가 있다면 단 한가지이다. 비만하지않는 사람은 활동량이 많은데 비해 비만한 사람은 활동량이 매우 적다는 것이다. 비만이 심해질수록 몸이 무거워져 활동량을 더욱 줄게 되어 비만은 악순환된다. 운동은 활동량이 적은 비만한 사람의 생활에 근본적인 변화를 준다. 조금씩이라도 규칙적인 운동의 지속은 비만의 악순환고리를 끊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좋은 이웃, 선재한의원입니다.
     
  부종  선재 10·05·15 3785
  효과적인 체중감량  선재 10·05·15 3761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GGAMBO


Copyright(C)2000 선재마을 All right reserved.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로 봉은사 정문 옆, 2층 선재한의원
Tel : 02-518-0845, 국민은행 818-21-0284-173 김경현